HOME > 자료마당 > 자료

자료

제목 서울특별시 vs. 서울보통시 - 서울은 왜 서울인가 -노주석 지음 / 소담출판사 / 2016년 1월 등록일 2016.12.01 12:19
글쓴이 서울도시문화연구원 조회 1224


서울특별시 대 서울보통시.jpg

많은 대한민국의 사람들 중에 우리의 수도인 서울의 지명의 유래를 아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경기도에 살아 그동안 뻔질나게 서울을 드나들었으면서도 서울이 왜 서울인지, 서울이 어쩌다 이렇게 급성장하게 되었는지 생각해본 적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다. 서울이라는 곳이 저절로 생긴 게 아닐 텐데도 말이지.


번잡스럽고 삭막한 서울에서 살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그래도 가끔은 서울만의 편의성이 부러울 때가 있다. 우리 동네 사람들은 학원 한번 가려고 한 시간을 넘게 버스를 타야 하고, 지하철을 타기 위해 버스를 타고 한참을 나가야 한다. 막차도 일찍 끊기고 근처에 이마트 같은 것도 없고... 그래도 뭐 내가 사는 동네도 충분히 살만하니까.


서울의 지명은 옛 신라의 서라벌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거기다가 해방 후 미군들에 의해 서울특별시라는 지명을 얻게 되었고. 서울에 수많은 지명들이 있고, 그 지명들에도 많은 유래가 있겠지만 적어도 "서울"이라는 지명의 유래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사실 이렇게 일부러 책이라도 들여다보지 않으면 내가 평생 찾아볼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그렇기도 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처럼 (이 말은 윈스턴 처칠이 1965년 한 말이고 신채호 선생은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있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우리 위인의 말을 인용하여) 거창한 역사에 대한 공부는 아니라도 적어도 책으로나마 이렇게 관심을 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약간 ebs 다큐를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유익하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풍부한 요사 진과 설명을 덧붙여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작가의 <서울 택리지>라는 책의 연작이라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 서울에 대해 연구한 책인 것만큼 서울에 대한 애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것이 느껴진다.



서울특별시 대 서울보통시 (1).jpg

    


)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이전글 | 창립총회